티스토리 뷰
[VJ특공대] 보양식 민어, 송라 효능, 전복껍데기 효능, 석결명 효능
6/30일 VJ특공대에서 여름을 대비하여 대한민국 팔도를 대표하는 보양식을 소개했습니다.
여름을 잘 나기 위해서 지금부터 보양식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VJ특공대에서 소개한 보양식을 대표하는 민어, 송라, 전복껍데기, 석결명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J특공대]민어의 효능
민어는 농어목의 민어과의 바닷물고기 입니다. 주로 서식하는 곳은 황해로, 동해에서는 거의 볼 수가 없습니다. 참조기처럼 부레를 이용하여 소리를 내는것이 가능한것이 특징입니다.
때아니면 먹기 힘들기 때문에 고급생선 대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야 널리 찾는 보양생선이 되었습니다. 활민어는 민어의 특성상 구하기가 힘듭니다. 성격상 잡혀 올라오면 죽는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민어는 복더위를 이기는 보양식중 보신탕은 삼품, 도미는 이품, 민어는 일품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중 민어의 부레는 기름장에 찍어먹으면 굉장히 맛있다고 합니다. 민어가 만냥이라면 부레는 구천냥이라는 말까지 있습니다.
이렇게 귀한 민어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칼륨, 인 등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한여름철 보양식으로 애용됩니다. 특히 부레에는 콘드로이친이 많아 피부탄력과 노화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헥산이 풍부하여 뇌를 활성화 하여 학습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VJ특공대]송라의 효능
송라는 소나무에 나는 겨우살이 입니다. 최근 송라의 효능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송라의 가격이 비싸 10g당 4~8만원을 호가 합니다.
송라에는 우스닌산과 리케닌이 함유되어있어, 항암, 두통, 기침, 가래, 거담, 무좀, 자궁염증 등 염증을 완화 하는데 약효가 뛰어납니다.
먹는 방법은 6~12그램을 달여 먹거나 가루를 내어 먹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몸의 열을 내리고, 담을 제거한다고 기록되어있으며, 불면증이나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VJ특공대]전복껍데기의 효능, 석결명의 효능
석결명은 이름처럼 눈을 맑게 해주는데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을 개선하고, 백내장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동의보감에서도 눈을 맑게해주는 석결명차 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루를 갠 물로 눈을 씻으면 예막이 없어지고, 달여먹으면 충혈이 된 눈이 가라앉고, 시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제조방법은 1. 전복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오븐이나 프라이팬을 이용해 구워줍니다. (강불로 시작해 약불로 '탁탁'소리가 없어질때까지) 2. 구운 껍질을 믹서로 갈아줍니다. 3. 물 1L에 가루 20g을 넣고 결명자와 함께 30분가량 달입니다. 4. 가루가 가라앉게 되면 맑은 물을 떠먹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클릭 부탁드립니다.
공감클릭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