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8.11 로 많은 변화가 있었죠. 

가장큰 변화로 바텀라인입니다.. 일단 먼저 애도 ㅠㅠㅠㅠㅠ

(리그오브레전드 롤 8.11 패치노트 현재 메타 분석/노원딜메타 성지글 (OPGG) 시즌 8)

1. 문제의 시작 8.11 패치



8.10패치 이후 정글캠프의 경험치가 감소했습니다. 

첫 캠프를 돌아도 3레벨이 되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3렙을 찍기 위해 정글러들은 바위게를 먹기 위해 싸움이 필수불가결 하게 되었고, 바위게를 포기하게 되면 성장이 더뎌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결국 바위게 싸움이 미드라이너 또는 봇라이너가 합류하는 소규모 싸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이 초반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게임끝까지 굴러가는 스노우볼이 생성이 됩니다.

그래서 초반 싸움이 유리한 정글러들이 활약하게 됩니다.



 

 

바로 정글 카밀, 짜오, 그브 입니다.


카밀로 정글을 돌기가 굉장히 느렸지만 바위게를 두고 교전이 일어나기 때문에 계속 싸움을 일어난다면 그야말로 초반부터 터지는 형국이 되어버립니다.


누구나 다 아는 정글 싸움의 깡패 짜오의 입지가 굉장히 올라갑니다.


그브 또한 정글 싸움의 최강자 아니겠습니까..


 

 


바위게 싸움이 중요해졌기때문에 소규모 전투에 특화된 미드챔프가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미드 이렐, 미드 다리우스, 미드 신지드


미드 이렐의 등장으로 AP챔프가 상당히 곤욕을 치룹니다. 상대해보면 알겠지만 솔킬각이 정말 많이 나옵니다. 


미드 이렐을 카운터 치는 챔프가 다리우스입니다. 미드 이렐의 대항마로 다리우스가 등장하며 이 둘을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는 신지드가 미드라이너로 골라지는것이죠.


이렇게 원딜은 절대 살수 없는 챔프들이 주류를 이루고있습니다.


탑에 피오라 정글 카밀 미드이렐리아

(흐응~ 원딜은 이미죽어있다)


상상만해도 원딜은 정말 숨이 턱 막힙니다. 

라이엇은 원딜메타를 없애려는 것일까요? 

더욱이......원딜의 기본능력치까지 깎아 버립니다.


2. 원딜의 몰락



정리하자면 도란방패와 기민한 발놀림 특성으로 원딜의 라인유지력이 너무 좋다입니다. 원딜의 라인유지력때문에 소위 딜포터들의 견제가 무의미 해지기 때문에 입지가 좁아 원딜을 너프 한것입니다.

 

 


공격력 65 -> 61

레벨당 공격력 증가량 2.26 -> 2.96

방어력 31 -> 26

체력 527 -> 539

체력증가량 79 -> 85

체력 재생 1.1 -> 0.7


초반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재생을 낮추어 후반에 좀더 강력하게 하고자 했지만 초반 교전이 잦아진 현 시점에서는 원딜이 거의 무쓸모인 수준으로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원딜의 필수 템들도 너프가 되어버렸습니다.



원딜이 초반에 약한데 열정의검 가격까지 오르고 치명타도 낮아졌습니다.

더불어 원딜이 캐리할 수 있는 3코어까지는 약 1만 골드가 필요합니다. 그전까진 딜이 뽑아지지도 않는 무쓸모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지휘관의 깃발이 등장합니다. (원딜보다 더 타워를 잘부숨....)



대포미니언에 지휘관의 깃발을 사용하게되면 타워 철거가 굉장히 빨라집니다. 1만골드를 들여 원딜을 성장시키는것보다 템하나 뽑아서 라인 관리를 하는것이 훨씬 좋다는 판단이 서게된것이죠.




원딜의 존재가 무의미 해지자 등장한 것이 바로 마타 조합입니다.

원딜을 서포팅하는 것이 아닌 중후반 완벽한 캐리가 가능한 정글러 마이를 서포팅하며 온 라인을 박살내는 것이죠. 이 조합은 항상 둘이 다니기 때문에 소규모 전투가 끝없이 생깁니다. 카정을 둘이서 오니 미드라이너, 탑라이너의 합류가 중요한것이죠.

이런 마타 조합을 막고자 탱커형서폿 브라움, 알리, 볼베등을 선호하게 된겁니다.


이렇게 강력한 조합들을 너프된 원딜로는 절대 상대할 수가 없게 되어버립니다.

결국 봇라인에는 초반부터 강력한 챔프들이 내려오는 것이 훨씬 이득을 챙기기 쉬워 집니다.


더욱이 정상적인(?)원딜을 들고 오는 경우에도 

알리 레오나 뽀삐 등 CC가 짱짱하고 튼튼한 탱커들이 적의 원딜을 숨만 쉬는 존재로 만들어 버립니다. 


혹, 근접 서포터가 진입실패할 경우 리스크가 크지 않냐는 것은 아군의 고대유물 방패로 커버가 된다는 것으로 설명드릴 수 잇겠네요.


서폿과 원딜로 오는 굇수 두명이서 터뜨리는 유물방패의 패시브는 너프된 원딜의 피흡보다 훨씬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너프된 원딜의 공격력은 매우 약해 버틸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봇에는 이렐을 막을 수 있는 원딜이 없기 때문에 이렐이 활개를 치고... 


블라디, 야스오, 볼리베어, 모데, 오공, 마오카이, 뽀삐, 알리스타, 레오나, 브라움, 타릭 이 등장하여 팽팽하게 나가는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원딜이라고?...

한잔 해 ㅠㅠ



원문출처 : op.gg/forum/view/702498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