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처방이 필요한 이유

2. 포러스 안연고 사용 해야할 때

3. 주의 사항

4. 안연고 바르는방법

 

1. 처방이 필요한 이유

포러스 안연고는 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그래서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스테로이드가 피부과 질환에서는 가장많이 사용하는 약제인데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처방이 꼭 필요하다. 가장 흔히 실수하는 것은 저강도로 바르면 부작용이 덜할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내성만 생기고 약효는 얻지 못하는 경우다. 따라서 질환에 맞게 의사의 소견을 받아 적당한 강도로 주의사항을 지키며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 사실 의사의 처방만 잘 따르기만 해도 부작용걱정없이 만성질환도 안전하게 관리하며 호전될 수 있다.

2. 포러스 안연고 사용 해야할 때

안연고라는 것은 눈에 발르는 연고다. 일반적으로 예민한 부위에 피부에 질환이 생겼을 때 안연고를 많이 처방 받게 된다. 코안이 헐거나, 눈에 염증이 생겼을 때 눈과 눈꺼풀 사이의 결막낭에 점안하여 사용한다. 포러스안연고는 결막염이나, 안검염, 각막염 등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

 

3. 주의 사항

자칫 스스로 판단하여 오용을 하는 경우가 빈번한데,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약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처방을 받아 진행해야 한다. 특히 포러스안연고는 바이러스 감염에는 투여하지 말라는 주의가 있으니, 본인의 판단에 따라 무차별적으로 바르는 일은 하지말자, 스테로이드 성분에 의한 알러지 반응이나, 각막이나 공막에 구멍이 생기는 부작용이 있으니 반드시 처방을 받도록 하자. 그리고 수두 또는 홍역과 관련된 치명적인 결과가 나온다고 하니 무턱대고 바르지말고 제발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렌즈는 제거 하고 사용해야 한다. 

안연고는 안약에 비해 점성이 크다. 따라서 점안후 시야가 흐려지거나, 평소와 다른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대부분 자기전에 점안하고 자는 경우가 많은데, 아침에 눈이 안떠지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미지근한 물로 세수를 한다던가, 수건을 적셔 잠시 눈위에 올려놓고 기다리면 자연스레 눈을 뜰 수 있다.

4. 안연고 바르는방법

 

1. 일반적으로 눈에 바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청결은 필수다. 손을 깨끗하게 씻도록 한다.

2. 렌즈는 제거 한다. (의사의 지시에 따르자, 치료를 목적으로한 렌즈착용의 경우는 제거하지 않기도한다.)

3. 눈과 눈밑 꺼풀을 손으로 내리면 공간이 생긴다.

4. 그 사이에 소량 점안한다.

5. 눈을 감고 약 4~6분 정도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